옥탄가 높은 주유소 확인방법 간단정리

국내에선 대부분의 주유소에서 옥탄가를 표기하지 않고 있습니다. 일반유나 고급유 두 가지로 구분하여 판매하기 때문에 옥탄가를 신경쓰지 않고 주유하기 쉽죠. 하지만 머지않아 옥탄가를 표기할지도 모릅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옥탄가 확인방법에 대해 공유드립니다.


주유소 옥탄가 확인 방법

일부 주유소에선 옥탄가를 이용자의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게 ‘정유제품 품질보증서’를 걸어놓기도 합니다. 하지만 너무 극소수죠. 주유소 옥탄가를 확인하기 위해서 정유사 홈페이지에 접속해봐도 결과는 마찬가지입니다. 현재 S-OIL에서만 옥탄가와 함께 주유소 품질결과 검사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오일 옥탄가 확인하는 방법 예시


S오일 홈페이지에서 옥탄가를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 S오일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모바일 가능)
  2. ‘주유소찾기’와 ‘주유소검색’를 순서대로 선택합니다.
  3. 옥탄가를 확인하고싶은 주유소를 검색한 뒤 ‘품질정보’를 선택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판매중인 유종에 따른 품질정보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물과 침전물, 옥탄값, 황분 등에 대한 수치를 보여주는데요. 주유소 몇 군데의 옥탄값을 비교해본 결과 대부분 동일한것을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공시된 품질 규격에 대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 옥탄가: 옥탄값이 높은 제품은 노킹(불완전연소)발생에 견디는 힘이 높아 엔진의 성능 향상을 시킬 수 있습니다.
  • 황함량(PPM): 황함량이 낮은 제품은 연소기의 부식을 방지하고 황산화물에 의한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수분/침전물(Vol%): 연료에 포함된 수분과 침전물은 차량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세탄가: 세탄가가 높은 제품은 착화성이 우수해 노킹 발생을 방지하고 연료 효율성 증가로 연비/출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K주유소 등 다른 정유사에선 아직까진 홈페이지에 옥탄가를 공시하지 않는것으로 확인됩니다. 다만 국내 평균 고급휘발유 옥탄가인 100을 준수하고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럼에도 옥탄가를 확인하고싶다면 주유소에 공시된 정유제품 품질보증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옥탄가를 확인하면 좋은점은?

해외에서는 휘발유의 옥탄가를 명시하고 세 단계로 구분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내 차량에 적합한 옥탄가의 휘발유를 선택하여 직관적으로 주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옥탄가를 표기하지 않고 일반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 두 가지로만 구분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일부 차량이 요구하는 옥탄가를 충족하기에 애매한 상황이 존재합니다.


자동차 제조사는 차량을 설계할 당시 휘발유 엔진의 사용 연료 옥탄가를 미리 정하고, 그 연료를 사용했을 때 노킹이 일어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출력과 효율을 얻을 수 있도록 엔진을 설계합니다. 다시말해 자동차 제조사가 설계한 옥탄가에 맞는 휘발유를 주유해야 그 차량의 성능이 제대로 나오는 것이죠.


그러나 국내 정유사의 대략적인 일반휘발유의 옥탄가(RON)는 91~92, 고급휘발유의 옥탄가는 100 수준입니다. 일부 차량이 요구하는 옥탄가(RON)가 95일 때, 일반유와 비교하면 너무 낮고, 고급유와 비교하면 너무 높은 상황이 되는것이죠. 이럴땐 반반 섞으면 차량이 요구하는 옥탄가를 어느정도 충족시킬 수 있는데요. 실제로 국내 일부 정유사에선 일반유와 고급유를 혼합하여 사용하는것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다만 현실적으로 유종에 따라 가격이 다르고, 주유를 두 번 해야 하는, 그리고 일부 주유소에서만 고급유 주유가 가능하다는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옥탄가가 낮거나 높은 휘발유를 사용할 경우

자동차(이륜차 포함)의 엔진이 요구하는 옥탄가보다 낮은 옥탄가의 휘발유를 사용하면 노킹이 일어날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이에따라 엔진 출력이 저하되거나 오랜시간 누적되면 엔진에 손상을 줄 가능성도 있죠. 반대로 엔진이 요구하는 옥탄가보다 더 높은 고옥탄가의 휘발유 주유는 돈낭비일 수 있습니다. 차량 제조사는 엔진을 설계할 당시 사용 가능한 옥탄가를 정하여 최대 효율을 얻을 수 있도록 동작조건을 설계하기 때문에, 내 차량에 적합한 옥탄가를 인지하는것은 이제 필수입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