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방법 간단정리

국내에서 운전하시는 분들은 누구나 착한운전 마일리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혜택은 나중에 피치 못할 사정으로 인해 운전자에 부과되는 벌점이나 면허정지일수를 감면받는 형태로 대비할 수 있는데요.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방법에 대해 공유드립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방법

운전면허 마일리지 제도 신청방법은 매우 간단하며 3분 내외의 과정으로 완료할 수 있습니다.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나 이파인 어플을 통해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신청 과정을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이파인 접속
  2. 착한운전 마일리지 선택
  3. 본인인증 로그인 (간편인증 가능)
  4. ‘신청’버튼 선택


온라인 홈페이지 ‘경찰청 교통민원24’에서도 신청할 수 있지만, 이파인 앱을 통해서 신청하는것이 매우 간단하므로 여기선 스마트폰(안드로이드, 아이폰 모두 가능)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공유드리려 합니다. 이미지를 첨부하오니 아래를 참고하세요.


우선 경찰청 교통과에서 제공하는 조회 서비스 어플 ‘교통민원24(이파인)’을 스마트폰에 설치합니다. 이파인 앱을 켜면 메인화면에 보이는 ‘착한운전마일리지’ 박스를 선택하세요. 다음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교통민원 뿐만아니라 다른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간편인증’을 통한 로그인을 권장드립니다.

간편인증은 카카오톡, KB모바일 인증서, 페이코, 통신사 패스, 네이버, 신한인증서 등 해당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을 이용해 설정한 비밀번호(Face ID 포함)만 입력하기만 하면 인증을 완료할 수 있는 인증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미 간편인증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해당 인증 방법으로, 처음 이용하신다면 이번 기회에 만들어보세요. 다양한 사용처에서 유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 로그인을 완료하면 다시 ‘착한운전마일리지’ 박스를 선택해주세요. 상단에 보이는 ‘대상자 확인 메세지’란에 ‘무위반 무사고 서약 가능합니다. 신청버튼을 클릭하세요’ 문구의 ‘신청’ 박스를 클릭하세요. ‘현재 착한 운전 마일리지를 신청한상태입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나면 정상적으로 신청이 완료된것입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혜택 및 준수사항

마일리지 혜택을 받기 위해선 신청먼저 하셔야 하는것이 맞지만, 준수사항에 해당하는 안전운전 조건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조건을 지킴으로써 받을 수 있는 성공 혜택은 ‘운전면허 특혜 점수 10점’이며, 이는 차후 피치 못할 사정으로 인한 운전면허 정지 처분 시 누적된 마일리지 만큼의 벌점이나 정지 일수를 10점 단위로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서약준수사항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며 아래와 같습니다.

  • 무위반: 서약기간 중의 행위로 인하여 도로교통법 제 93조에 따른 운전면허의 취소, 정지처분이나 제 156조에 따른 처벌 또는 제 160조 제2항 및 제3항에 따른 과태료처분을 받지않을것
  • 무사고: 서약기간 중 사람을 사망 또는 상해에 이르게 하는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않을 것


도로교통법, 그리고 법률에 관한 문구가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겠지만 사실 이 준수사항은 모두 “도로교통법을 지키며 안전운전 하라”라는 말과 일맥상통합니다. 교통법을 준수하면 과태료나 범칙금 처분을 받는 경우가 없기 때문이죠. 마일리지 혜택 신청 후, 무위반 및 무사고 서약내용을 준수하고 계시다면 1년에 10점씩 자동으로 적립됩니다. 누적된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이파인 어플에서 로그인 후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누적된 마일리지 혜택은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마일리지 점수 보유자는 면허 정지처분을 받게 될 시 이의제기를 할 수 있으며, 경찰서에 출석하여 벌점을 마일리지로 공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혜택을 알고 있더라도 신청하지 않았다면 무용지물이고, 마일리지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공제 신청을 하지 않으면 마찬가지므로 반드시 인지하셔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